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조회 마이쇼핑 즐겨찾기
적립금 장바구니 () 관심상품 쿠폰 예치금
  • 메뉴 전체보기
    메뉴 전체보기
  • 베스트상품
  • 신상품
  • 추천상품
  • 회사소개
  • 특별상품전
  • 기획전
  • 이벤트

전체상품목록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머니투데이 김상희기자]["인터넷뱅킹 마비 시간 길었다..지연처리, 농협이 수원교통사고한의원

작성자 이**** (ip:)
  • 작성일 2021-06-04 18:34:2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4
  • 평점 0점


민언련 오늘의 나쁜 신문 보도(7/16~7/18) [오마이뉴스 글:배나은, 편집:장지혜]■ 민언련 오늘의 나쁜 신문 보도(7/16~7/18)? 성주 사드 배치 반대 투쟁에 '외부 시위꾼 개입했다'는 조중동 정부의 결정에 대한 집단적 반발 움직임에 대해, 전문(직업) 시위꾼들이 개입한 결과라 폄훼하는 보도가 어김없이 등장했다. 이는 세월호 참사 당시에도 등장한 프레임으로, 투쟁 그 자체와 투쟁에 있어서의 연대를 폄훼하고, '폭력사태'를 부각하는 한편, 투쟁에 나선 이들을 '평범한 일반 시민'과 분리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실제 조중동의 과거 세월호 보도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보였다. 하나. 집회의 폭력성을 부각한다. 둘. 폭력 집회로 '변질'되는 그 배후에는 '좌파' '외부 전문 시위꾼들'의 개입이 있었다고 말한다. 셋. 해당 사안의 해결을 촉구하는 특정 단체를 그 외부 전문 시위꾼들의 '소굴'인양 묘사한다. 예를 수원한의원들어 동아일보는 지난해 4월, 사설 (2015/4/18, http://me2.do/GinDKUcA)을 통해 세월호 집회를 "시위꾼 집결장"으로 지목한 뒤 국민대책회의에 대해 "좌파 단체 등으로 구성"됐음을 강조하고, 이들을 향해 "세월호 참사를 구실로 또다시 갈등을 조장하려 들지 말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조선일보는 (2014/8/12, http://me2.do/xA4Qj3Hu)을 통해 "'세월호 국민대책회의'라는 단체"에 "2008년 광우병 촛불시위와 2013년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 촛불시위를 주도했던 단체와 사람들이 거의 그대로 참여"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기존 합의가 파기된 배후에는 "직업 시위꾼들을 비롯한 외부 세력의 압박"이 있었다 지적했다. 중앙일보 역시 (2015/4/20, http://me2.do/xUKnItCY)를 통해 "추모집회는 결국 폭력시위로 변질"됐으며 "추모집회를 폭력시위로 끌고 간 데에는 외부 세력의 개입이 있었음에 주목"한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와 4·16연대의 주도 세력 중엔 2008년 광우병 시위를 이끌었거나 일부 좌파 단체 수원교통사고한의원인사가 상당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는 것이다. 중앙일보는 이를 "전문 시위꾼들이 세월호 유족들의 비극을 사회갈등 유발과 반정부 투쟁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비인도적 행태'"로 규정하기까지 했다. 그리고 이 같은 '낙인찍기'는 최근의 사드 배치 관련 보도에서 놀라우리만큼 그대로 반복됐다. 성주 사드 배치 반대 투쟁에 외부 세력이 개입하고 있다는 지적은 15일 중앙일보의 에 처음으로 등장했다. 당시 중앙일보는 경북 성주군청에서 단식농성중인 김항곤 성주군수의 "성주 문제는 우리끼리 해결하겠다. '시위를 위한 시위'를 하는 외부인이나 단체의 힘을 빌리고 싶지 않다"는 발언을 강조해 보도했다. 김윤호 기자는 김 군수를 향해 "외부의 전문적인 시위꾼들이 접촉해 왔나"라는 질문을 던졌고, 김 군수는 "아직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지만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외부 단체가 개입해 '콩 놔라 팥 놔라' 하는 것은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기사 말미 중앙일보는 김 군수가 실제 인터뷰 중 언급하지도 않았던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이하 평통사)가 '등장'했음을 강조하며, 마치 평통사가 성주 투쟁에 주도적으로 개입한 외부 단체인양 보도하기도 했다. 이 기사는 "문규현 신부가 이끄는 반미 성향의 평통사는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하고 제주도 강정기지 사태에도 개입했다"는 문장으로 효성cms마무리된다. 중앙일보의 이 같은 보도 이후,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를 중심으로 성주에서의 시위에 '외지인인 전문 투쟁꾼'이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 제기 보도가 이어졌다. 나쁜보도 1 | 성주 폭력 시위 배후에 외지인 있다는 동아 동아일보 (7/18, 1면, 윤상호 군사전문기자·장영훈 기자, http://me2.do/FcRKpTmm), <"폭력시위 잘못된 일 외지인은 개입 말라">(7/18, 5면, 장영훈 기자, http://me2.do/Fla9QPGq), (7/16, http://me2.do/F2qV9FXp)먼저 동아일보는 를 통해 "사드 체계 배치 반대 집회에 외지인들이 참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음을 소개하며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로 성주 사드 배치 저지 투쟁위원회 관계자의 "다른 지역 사투리를 쓰는 외지인들이 개별적으로 현장에 오는 것을 봤다는 주민들의 증언이 잇따르고 있다"는 증언을 소개했다. 이어 수원치과동아일보는 "성주경찰서는 이날 집회에 80명가량의 외지인이 참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들은 과거 유사 집회 때와 달리 1, 2명씩 산발적으로 참가해 경찰이 신원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 <"폭력시위 잘못된 일 외지인은 개입 말라">에서는 성주군 주민들 사이에 "반대 운동의 진정성을 지키기 위해 '외지인'의 개입을 저지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돌고 있음을 소개했다. "15일 시위가 과격 양상으로 번진 것은 개별적으로 참가한 일부 외지인 탓"으로 보고있다는 것이다. 에서는 "김항곤 성주군수는 '시위를 위한 시위'를 하는 외부인이나 단체의 힘을 빌리지 않겠다고 했지만 어제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상임대표 문규현) 한국진보연대(박석운) 등 시위 단골 시민단체들"이 연대의 뜻을 밝히는 시국회의를 열었다며 "국가 안위를 위한 일에 불신과 유언비어, 남남갈등을 부추기는 세력이 준동한다면 북에서 김정은만 웃을 것"이라 지적했다. 나쁜보도 2 | 외지인을 '통진당 등 좌파진영단체'로 특정해 비난 수위 높인 조선 조선일보 (7/16, 3면, 권광순 기자, http://me2.do/5vdZhCij), (7/18, 3면, 박원수·권광순·이용수 기자, http://me2.do/GaCK8zlm), (7/18, 3면, 박원수·권광순·이용수 기자, http://me2.do/GaCK8zlm), (7/18, 3면, 이용수·주희연 기자, http://me2.do/IM3htuUh), (7/18, http://me2.do/5shian6s), 중앙일보 (7/15, 4면, 김윤호 기자, http://me2.do/xA4QEiOi), (7/18, 2면, 송의호·김윤호·정용수 기자, http://me2.do/5LUzbARk)조선일보는 '전문 시위꾼'에 대해 더욱 노골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먼저 에서는 황 총리에 대한 성주군민들의 분노가 표출된 15일 집회 상황을 상세히 전한 뒤, 기사 말미에 "이날 시위에 참가한 사람 중 일부는 외지인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성주군민이 아닌 사람이 100명 정도인 것으로 보인다. 그중 40여명의 신원을 확보했다"는 경찰 측 발언을 소개했다. 에서도 조선일보는 "폭력 사태엔 외부인이 개입한 것도 한 원인"임을 강조했다. "황 총리의 발을 6시간 이상 묶는 등 사실상 '감금'하고, 계란과 물병을 투척했던 격렬 시위 때 헌재 결정으로 해산된 통합진보당의 후신(後身)으로 불리는 민중연합당 조직원들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것이다. "광우병 사태·강정마을 시위 때 빠지지 않고 등장했던 좌파 진영 단체들은 이번에도 반(反)정부 시위 등을 개최하며 개입하고 있다"는 식의 지적도 나왔다. 물론 이들이 이번 폭력사태를 주동했다는 뚜렷한 근거는 기사 어디에도 없다. 이 기사는 부제 역시 , 등으로 달고 있다. 에서도 통진당 등의 진보 단체가 성주 시위를 폭력사태로 변질시켰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부 당국은 지난 15일 경북 성주에서 열린 사드 반대 집회가 '총리 감금' 등 폭력 사태로 변질하는 과정에서 '전문 시위꾼들'이 조직적으로 침투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에 대한 근거는 이 기사에도 등장하지 않는다. 그저 과거의 "불법 폭력 시위" 이력에 비추어 이번에도 그랬을 것 이라는 추정뿐이다. 에서는 아예 "경북 성주 주민들의 사드 배치 반대 시위에 좌파·반미 운동단체 등 외부 세력이 개입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명시했다. 그런데 드러난 것은 "성주군청 앞에서 총리와 국방장관이 계란과 물병을 맞고 버스에서 6시간 넘게 감금당할 때 군중 속에 민중연합당 조직원 등이 끼어 있었다"는 것 정도다. 그러나 이들이 집회에 참여했다는 것과 이들이 집회를 폭력적으로 변질시켰다는 주장 사이의 논리적 연결고리는 어디에도 없다. 그럼에도 조선일보는 "북한은 이미 지난 2월 구국전선 등을 통해 사드 반대 투쟁을 부추겼다. 북의 뜻을 그대로 따라 하는 집단들이 그냥 있을 리가 없다"며 뻔뻔한 우기기를 이어나갔다. 나쁜보도 3 | 악의적 인터뷰 보도로 시위꾼 보도 암보험비교물꼬 튼 중앙 중앙일보 (7/15, 4면, 김윤호 기자, http://me2.do/xA4QEiOi), (7/18, 2면, 송의호·김윤호·정용수 기자, http://me2.do/5LUzbARk)단독 보도로 이 같은 보도의 '물꼬'를 튼 중앙일보 역시 18일자 보도를 통해 "'성주 사드배치 저지 투쟁위원회' 이재복 공동위원장"이 "총리가 장시간 갇힌 폭력 시위에 외부세력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사실일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고 소개했다. 그런데 그 발언이라는 것이 초라하기 짝이 없다. "지난 15일 서울에서 성주 사람(성주가 고향이란 의미)이라며 젊은이가 나에게 찾아와 현수막이 제대로 안 걸려 있다며 감독하듯 말했다. 내가 이번 폭력사태에 외부인이 개입했다고 추정한 이유"라는 것이다. 그는 "우리는 폭력을 사용하지 말자고 계속 말했기 때문에 총리가 오셨는데 우리 주민이 그럴 일(폭력 시위를 지칭)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우리 군민들은 그럴 리 없는데, 외부인이 현수막을 가지고 지적을 한 걸 보아 폭력사태에는 외부인이 개입한 것 같다'는 이런 엉성하고 황당한 주장을 중앙일보는 제목으로까지 뽑아가며 보도한 것이다.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가 이처럼 집회 투쟁 세력에 대한 해묵은 프레임을 꺼내든 사이, 경향신문은 '종북몰이'에 대한 우려를, 한겨레는 '폭력 프레임'에 대한 우려를 내놨다. 먼저 경향신문은 (7/18, 5면, 최슬기·김정훈 기자, http://me2.do/G9jzysbo) 보도를 통해 "(일부 언론에서 언급된) 외부세력은 확인할 수도 없으며 알 수도 없다"는 '성주 사드배치 저지 투쟁위원회'의 입장을 소개하는 한편, "경찰의 엄정 수사 방침은 이번 사태를 공안과 종북몰이 정국으로 몰아 비판 여론을 차단하고 사태를 해결하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제주 해군기지와 밀양 송전탑 건설처럼 정부가 일방 결정하고, 반발은 폭력으로 수사하고, 이어 종북몰이로 해결하는 사이클을 염두"에 뒀다는 것이다. 경향신문은 그 외에도 (7/18, 5면, 손제민 특파원, http://me2.do/FfbRwW8D), (7/18, http://me2.do/xgmADT43) 등을 통해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의 '한국은 독재정권으로 회귀하고 있는가?' 보도를 소개하고, "경찰과 보수언론은 폭력이 문제라며 사태의 본질을 호도"하고 있지만 "시민의 생존과 안전을 좌우할 수도 있는 사안을 졸속으로 결정한 조치는 폭력이 아닌"지를 되물었다. 한겨레는 <'사드철회' 촛불 암보험번지는 성주, 21일 대규모 상경집회 예고>(7/18, 6면, 김영동·김일우·방준호 기자, http://me2.do/GQ0zIYE3)에서 경북경찰청 관계자의 "외부세력 개입 여부는 전혀 확인된 바 없다. 현재는 영상 채증을 통해 사건 관계자를 분석하고 있다"는 발언을 소개했다. 조중동의 지적과 우려와는 달리 외부세력이 폭력을 주동했는지 여부는 확인된 바 없다는 것이다. 이어 한겨레는, 설령 폭력이 발생했다 해도, 이번 사안에 대한 초점을 단순히 '폭력'에 맞추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내놨다. 실제 (7/18, http://me2.do/5zcDIlDv)에서 한겨레는 "아니나 다를까, 정부가 또 '폭력 프레임'을 꺼내들었다"며 "사드 배치는 해당 주민들의 생명과 생업에 영향을 끼치는 중대 사안"이며 "성주 군민의 거센 반발은 정부의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에 비추어 보면 예고된 것이나 다름"없음에도 "국가안보를 앞세워 사드 배치 반발을 억누르는 모양새"라 비판했다.■ 민언련 오늘의 비추 신문 보도들(7/16~7/18) ? 조선일보 (7/16, http://me2.do/5yKyphq4), 중앙일보 (7/18, 30면, 이철호 기자, http://me2.do/55832rtZ), 동아일보 (7/18, 30면, 심규선 대기자, http://me2.do/xIEY9e0F) 외부 세력으로 폭력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는 보도만 나쁜 것은 아니다. 조선일보는 16일 사설을 통해 정부의 전자파 강도 측정으로 "전자파 괴담은 이미 설 자리가 없어졌"음에도 "선동꾼들은 주파수와 출력을 구체적으로 공개하라는 다른 주장을 펴기 시작했다"며 "이제 누구나 내심으론 사드 레이더가 위험하지 않다는 것은 알 것"이지만 "'땅값' '집값' '농작물값'과 같은 이해관계 때문"에 '무법 천지'가 벌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국토와 국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선택"임에도 성주군민들이 "사실상 반대 급부를 요구"하고 있다 지적했다. 성주 군민들의 반발을 '땅값 하락을 의식하고 보상'등을 요구한 것이라 폄훼하는 한편, 외부 선동꾼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것이라 재차 지적한 것이다. 또 중앙일보 이철호 논설실장은 18일 을 통해 "광우병·메르스에 이은 괴담 시즌2"이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 괴담의 배후에는 '좌파'가 있다. 이 실장은 "좌파는 한껏 전자파의 공포를 부채질"하고 있으며 "사드 괴담의 씨앗은 지난해 6월 29일 한 진보언론의 일본발 르포기사"에 있다고 설명했다. "좌파의 괴담은 카메라로 사진 찍히면 영혼을 빼앗긴다고 믿었던 아프리카 토인들과 닮았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전략적 모호성과 군사보안 뒤에 숨어 사드 사태를 악화시킨 정부를 편들 생각은 없다"면서도 "고질병으로 굳어져 반영구학원가는 진보진영의 괴담은 문제"라 강조했다. 그러나 사드 배치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측의 연구 및 조사 결과를 전적으로 '과학적인 것'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각종 의혹제기는 모두 '비과학적인 괴담'으로 규정하는 이 같은 주장이야말로 '비과학적'이다. 과학은 언제나 합리적 의심과 충분한 검증 프로세스를 통해 기능한다. 이권관계 당사자 한쪽의 일방적이고 한시적, 한정적인 조사결과를 맹신하며, 어떠한 의문도 허락하지 않는 것은 오히려 '종교'에 가깝다. 무엇보다 조선일보다 중앙일보는 모두 이번 사태에 있어서 정부의 책임론을 놀라울 정도로 축소하고 있다. 모든 잘못은 분노한 성주군민이나 '괴담을 유포'한 좌파 세력에 있다는 식이다. 그런데 정말 그런가?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미국과 일본에 사드를 배치할 때 당시 해당 정부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해당 부지와 성주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는지, 왜 '군 기밀'까지 운운해가면서도 환경영향평가는 끝내 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건지. 이 황당한 상황에 대해 아무것도 궁금하지 않고, 문제제기 하고 싶지도 않고, 그저 정부가 하는 말을 '믿고 따르고' 싶기만 한가? 한편, 18일 동아일보 심규선 대기자는 에서 "최고 고객인 국민에게 설명 책임을 게을리한 결과가 지금의 혼란을 자초했다"면서도 "사드 배치는 '결단'이다. 결단의 배경은 안보주권과 한미동맹이고, 그 결단을 뒷받침한 것은 과학과 기술"이니 "절차와 중국의 반발을 문제 삼아 철회나 재검토를 주장하는 것은 비겁"하다고 주장했다. 심 기자는 사드배치 반대자들을 "남을 괴롭히면서 희열을 느낀다는 점에서 그들은 사드를 사디즘의 도구로 악용하고 있"는 이들로 전락시키기도 했다. 이 황당한 폄훼에 이어 그는 "친박계가 대다수인 TK(대구경북) 의원들"이 "자기만 살겠다고 표변해서 대통령을 깨끗하게 버렸다"고 강조했다. 그런데 "이게 '배신의 정치'가 아니면 무엇인가"라며 "당당한 정치인"을 운운하는 그의 발언은 매우 이상해 보인다. 기본적으로 국회의원과 대통령의 관계에 '배신'이라는 말이 들어갈 이유가 있나? 심 기자는 국회의원이 국민의 대리인이 아니라 대통령의 '충성스런 심복'이어야 한다고 믿고 있는 듯하다. 정신 차리시길. ? 조선일보 (7/18, 34면, 현진권 자유경제원장, http://me2.do/5t506JG3) 사드 문제로 지면이 시끄러운 와중에도 조선일보는 현진권 자유경제원장의 '경제민주화'에 대한 불평을 지면에 소개했다. "개인이나 기업이 열심히 일하는 동기는 격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며 "격차를 사회惡으로 규정해버리면 모든 사람이 '빈곤의 평등'을 얻게"될 테니 "정치권은 정책 목표를 격차 해소가 아닌 '빈곤 해소'에 맞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과정에서 그는 "정치권에서 격차를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정책으로 완화하려 하면 할수록 경제 활성화는 멀어지고 가장 어려운 사람부터 고통을 당하게 된다. 격차를 완화하겠다는 대표적 정책인 '경제 민주화'는 서민을 위한다는 감성적 포장을 하고 있지만 사실 서민에게 경제적 고통을 주는 정책 방향"이라는 주장을 쏟아낸다. 그런데 여기에는 그의 일방적인 주장만 있을 뿐, 이 논리에 대한 어떠한 부연도 없다. 사회 전체의 부는 한정되어 있는데 부의 편중현상을 법으로 완화하지 않으면서 빈곤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대체 무엇인지조차 그는 말하지 않고 보험비교사이트있다. "빈곤 해소를 정책 목표로 삼고 경제 자유를 높이면, 그 사회는 비록 격차는 존재하지만 굶주린 사람은 사라진다"는 말장난을 하고 있을 뿐이다. 이는 그저 양극화를 해소하면 다 같이 가난해질 것이니 낙수효과나 기대해보자는 식의 선동일 뿐이다. 무엇보다 현 원장은 몰락한 사회주의를 운운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경제민주화는 시장경제의 효율성을 추구하고, 법적, 제도적 장치를 통하여 모든 경제세력들이 공정하게 시장경제에서 자기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 원장은 '공정'이라는 말을 들으면 기운이 빠지고 근로 의욕이 사라지는 체질인지는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 민언련 오늘의 좋은 신문 보도(7/16~7/18)· 한겨레 (7/16, 1면, 오승훈 기자, http://me2.do/5xh9ya6Z), (7/16, 3?4면, 오승훈 기자, http://me2.do/FxilepV4), (7/16, 4면, 오승훈 기자, http://me2.do/FxilepV4), (7/16, 4면, 오승훈 기자, http://me2.do/FxilepV4)사학비리의 대명사인 상지대 전 총장 김문기씨는 54년 만에 1조원을 마련했다. 이는 "2016년도 기준 최저임금을 연봉으로 환산하면 1700만원. 1조원은 최저임금을 받는 노동자가 5만8823년을 고스란히 모아야 만들 수 있는 돈"이다. 대체 김 전 총장은 무슨 수로 그런 돈을 마련할 수 있었을까? 상지대 구성원들은 김 전 총장의 '1조원대 부동산 왕국'이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마련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이들은 대체 왜 이런 의혹을 품게 된 것일까? 이 흥미로운 보도 속에는 김 전 총장이 '부동산 재벌'로 거듭나게 된 과정과 '깨알 같은' 수법들, 그리고 그 나름의 '변명'이 모두 담겨 있다. ■ 민언련 오늘의 강추 신문 보도들(7/16~7/18) · 경향신문 (7/18, 8면, 김지환 기자, http://me2.do/5d63mmP4) 경향신문은 "창조컨설팅에 이어 사상 두 번째"로 "현대자동차 협력업체인 갑을오토텍에 노조 파괴 목적의 컨설팅을 한 노무법인 예지의 설립인가가 취소"됐음을 단독 보도했다. 이번 설립인가 취소 배경에는 노무법인 예지가 "경찰·특전사 출신을 신입사원으로 채용해 금속노조를 와해하려 한 갑을오토텍에 노조 파괴 시나리오를 제공"했다는 사실이 놓여있다. 경향신문은 지난 16일에도 6개 일간지 중 유일하게 <'노조 파괴' 경찰 특전사 출신 채용 갑을오토텍 전 대표이사 법정구속> 보도를 통해 박효상 전 갑을오토텍 대표이사가 징역 10년형을 선고받았음을 알렸다. · 한겨레 (7/18, 7면, 권오성 기자, http://me2.do/xd5W7j4D), (7/18, 8면, 권오성 기자, http://me2.do/x7TsCjxF), (7/18, 8면, 권오성 기자, http://me2.do/IDhqlsNg)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 이정수 부장이 단장을 맡고 있는 '개인정보범죄 정부합동수사단'은 지난해 7월 한국아이엠에스헬스 대표 등을 기소"했다. "이 회사는 2011~2014년 우리나라 국민 4399만명의 의료정보 47억건을 약 20억원에 불법적으로 사들였다. 국민 대부분이 해당한다. 이 정보들은 본사로 보내져 가공돼 100여억원에 제약사들에 되팔"렸다. 한겨레의 의문은 여기에서부터 시작된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었을까" 그리고 이런 일이 반복되도록 방치한다면, 우리에게는 어떤 일이 발생할까? 빅데이터 압구정치과 유앤아이치과시대가 열렸다는 축포가 연이어 터지고 있다. 그러나 이 시대에 드리워진 그림자에 주목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한겨레의 해당 기사를 통해 빅데이터 시대에 드리워진 그림자를 확인해보자. ■ 민언련 오늘의 '은폐가 의심되는 무보도'(7/16~7/18) ? '사드 보도지침' 논란, 경향?한겨레만 보도 ▲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지난 15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는 '고대영 사장의 사드 보도지침, 진실을 고백하고 사과하라'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고 사장이 고 사장의 사드보도지침 개입 정황을 폭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을 지면에 언급한 것은 경향신문과 한겨레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는 보도하지 않았다. * 모니터 치과마케팅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한함)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덧붙이는 글 | 민언련 활동가 배나은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

최근 본 상품

이전 제품다음 제품

맨위로